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구축아파트 리모델링 : 화이트우드 인테리어(1편 철거시작)

by 변여사 2021. 5. 25.

맞벌이 부부여서 친정 가까이로 큰아이가 초등학교 가기 전엔 이사를 하자 하고 이런저런 상황이 맞물리며 이사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친정엄마가 사시는 아파트 단지 건너편에 초품아 아파트가 있었고 10 아파트였습니다. 구축 아파트이지만 입지가 좋아 리모델링을 하기로 하고 집을 계약합니다.

 

 

 

1. 인테리어가 되지 않은 선택

제가 기존에 살던집과 연식이 3 정도 차이밖에 나지 않지만 굉장히 올드함이 묻어나며 특히 주방과 화장실은 리모델링이 필수로 필요해 보였습니다. 적어도 6 큰아이가 초등학교 졸업할 때까진 예정이라 구축 아파트 리모델링을 염두하고 있었기 때문에 리모델링이 전혀 되지 않은 집을 찾았습니다.

 

 

저희 아파트 같은 경우에는 구조가 4가지 타입이 있는데요 대부분 A타입과 B타입 세대가 많았습니다. 선호도는 주망과 거실이 트여있어 더욱 넓어 보이는 A타입이 인기가 많았습니다. 저는 전에 살던 집이 베란다가 협소해서 여러모로 아쉬움이 많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기존 저희 집보다도 작은 베란다인 A타입보다 B타입이 맘에 들었고 답답한 주방 가벽은 철거하기로 맘먹었습니다.

 

2. 인테리어 진행시 원하는 포인트

 

 

구축 아파트 리모델링을 진행하며 실행한 틀은 가지였습니다.

첫째. 거실과 모든 방에 시스템에어컨 설치.
둘째. 거실 서재화로 카페 같은 만들기
셋째. 거실 평상 윈도 시트 설치로 로망 실현
넷째. 11 대면형 주방

 

 

전에 사시던 분들도 초등학생자녀를 두신 부부였습니다. 전혀 옵션을 하지 않고 못질도 거의 하지 않은 순정 자체 집이었습니다. 이사가신 비포사진을 찍기 위해서 방문했는데 쓰레기 남기지 않고 깨끗이 정리하고 나가신 모습에 정말 인품을 느낄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문제의 B타입 가벽입니다. 냉장고장 가벽으로 벽을 터서 시각적으로 넓어 보이게 예정입니다.

 

 

거실 서재화로 디자인할 거실입니다. 전면 책장을 겸비한 책장과 로망이던 평상을 놓을 예정입니다. 상상하던 모습이 나올지 정말 기대되는 맘으로 비포사진을 찍었습니다.

 

 

10 정도 되었지만 상당히 사용감이 많았던 싱크대였습니다. 싱크대 밑은 분배기로 수납공간 제로! 가스레인지 상부장은 레인지후드관이 있어 수납 제로! 넓어 보이지만 수납이 실용적이지 못했습니다. 철거 철거 모두 철거~! 가벽을 철거하 대면형주방으로 변신할 거예요.

 

 

기존 냉장고 자리인데요. 냉장고장 자리 때문에 벽이 있어 집이 더 좁아보이는 문제가 컸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냉장고가 거실 쪽으로 나오는 싫어서 최대한 안쪽으로 넣을 생각 입니다.

 

 

주방 안쪽에 팬트리와 키큰장이 있습니다. 어설프게 있는 키큰장은 철거하고 더 크고 실용적으로 키큰장을 제작 하기로 합니다. 가스배관이 있는 벽은 철거가 불가능한 벽이라 너무 아쉬웠습니다. 저만큼을 다 철거하고 냉장고와 김치냉장고를 넣으면 개수대 싱크대가 넓어져서 좋을텐데 너무 아쉬웠습니다.

 

 

주방 옆에 세탁기를 놓을 세탁실입니다. 상태가 양호하긴 하지만 짧게 살 집은 아니기에 탄성코트시공을 하고 타일도 교체 합니다. 로망이던 워시타워가 놓일 자리 입니다.

 

 

거실 공용화장실과 안방에 있는 메인 화장실 입니다. 전에 살던 집도  유리샤워부스가 있었는데 물얼룩 관리가 어려워서 철거 하기로 합니다. 요즘은 조적 벽을 세우는 유행이지만 비용이 상당히 드는 부분이라 포기합니다. 어차피 샤워는 욕조 있는 화장실에서 거라 필요가 없거든요.

 

 

 

인테리어를 진행하면서 단열이라던지 여기 저기서 추가금이 발생하여 화장실은 최대한 심플하고 깔끔하게 기본으로만 것으로 진행했습니다.

 

 

안방입니다. 기존 아파트와 3 차이밖에 나지 않는데 꽃무늬 벽지는 뭔지 정말 놀랍습니다. 전에 살던 20 대보다 넓어져서 좋은 점! 바로 드레스룸이 있다는 ! 기존 붙박이장은 필름으로 작업하기로 합니다.

 

 

아이들이 쓰게될 작은방입니다. 작은방중 하나는 붙박이장이 있습니다. 여기도 필름공사를 진행 합니다. 거의 달간의 공사를 진행한 여정이었습니다. 공사 시작 리모델링 양해 안내와 함께 쓰레기봉투를 문에 걸어두었고요. 다행히 민원 없이 무사히 마쳤습니다.

 

 

비포였던 저희집 지금 보니 10년이면 그리 오래된 구축은 아니지만 여기저기 세월의 흔적이 다분한 상태였습니다. 화이트우드인테리어로 어떻게 탈바꿈 했을까요? 다음 편도 꼭 읽어주세요!

 

 

2021.05.25 - [분류 전체보기] - 구축아파트 리모델링 : 화이트우드인테리어 (전실,거실)

 

구축아파트 리모델링 : 화이트우드인테리어 (전실,거실)

구축아파트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하며 느낀 점은 정말 하나하나 내가 꼬집지 않으면 예상치 못한 곳에서 생각한 것과 다르게 공사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인테리어업체에 맡겨서 공사

wlgustml.tistory.com

 

댓글